스마트폰 돈벌기

무료 [챗GPT 전문가과정] 15회차 [클릭베이트] 0.3초 전쟁 클릭 되거나 죽거나 둘중 하나다.미끼와 스위치 [하반기 매출을 극대화하는 50% 세일]

이백배 2024. 7. 2. 13:43
반응형


인터넷에선 클릭베이트 없인 아무것도 일어나지 않는다. 클릭되거나!.. 사라지거나!..

챗GPT 전문가 과정 15회 차는 마케팅 글쓰기를 수업한다.

제아무리 챗GPT를 활용해서 블로그도 만들고 유튜브를 만들어 봤자 결국은 클릭베이트 없인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

이번 챗GPT 전문가 과정 15회 차는 어떻게 제목과 섬네일 만들어야 사막의 모래밭에서 남의 눈에 띄어 살아남을 수 있을까에 대해 고민해 본다.

클릭베이트

 

"클릭 베이트(click bait)" : 미끼를 덥석 물 수밖에 없는, 클릭할 수밖에 없는 헤드라인이나 섬네일을 의미한다. 인터넷에서는 클릭 없인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 

 

클릭베이트란 단어는 일반적으로 나쁜 단어로 쓰인다. 어원이나, 과거 유래, 낚시광고로 고객을 유혹해서 덤터기를 씌운다는 그런 개념이다.

 

 제목에 링크를 걸어서 그런 사례에서 탄생한 용어 이더라도  여기서 말하는 클릭베이트는 그런 뜻이 아니란 걸 분명히 밝힌다.

 


우리가 어떤 글을 심혈을 기울여 쓰든 우리의 독자에게는( 고객이든, 유저든) 제목 한 줄만 보인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10명 중 8명이 헤드라인만 보고 게시물을 읽을지 말지 결정한다. 클릭 베이트 한 줄이 절대적 위력을 발휘한다. 

 

당신이 쓴 보고서도, 이메일도, 소셜미디어 콘텐츠도 카카오톡의 메시지에서도 첫 한 줄, 제목이 클릭베이트라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죽는다.

 

유튜브크레이터 들이  콘텐츠는 정말 최상급의 영상이더라도 섬네일을 허접하게 해서 올린다고 가정해 보자. 일단 그 영상을  사람들이 클릭을 해야 그다음에 영상내용을 알 수 있지 않은가? 중요한 건 영상을 보게 하는 것 클릭하게 만드는 것 그 자체가 중요하다.

유튜브 알고리즘 같은 것은 따지지 말자! 그건 그 후에 일이다.

 

특강일시

일시: 2024.7.3(수) 오후 3시

장소: 소사역 3번 출구 양평해장국 2층

실습내용: 클릭베이트 섬네일제작 제목작성 유튜브 기본설정

준비 :스마트폰 /노트북

비용: 열정 한가득

문의:010-8627-0188 참석자는 반드시 (성함, 나이, 하는 일, 7.3일 참석 ) 이렇게 문자로  남겨야 한다.

 

 

 

구글광고문


구글이 만든 광고문은 처음에는 이랬습니다: "구글 애즈 어카운트(Google Ads account) 전문가에게 홍보 컨설팅을 받아보세요. 오늘 예약하세요."

반응이 기대 이하로 나와 한 줄을 추가했습니다: "전문가의 도움을 놓치지 마세요. 구글 애즈 어카운트(Google Ads account) 전문가에게 홍보 컨설팅을 받아보세요. 오늘 예약하세요."

한 줄을 추가했더니 광고 클릭률이 53%나 증가했습니다. 짧은 광고문에도 눈길을 낚아채는 한 줄, 제목은 이렇게 위력을 발휘합니다. 독자의 눈이 제목을 스캔하도록 만들었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독자는 쏟아지는 정보들을 매 순간 막아내려고 전쟁 중입니다. 그들이 정보를 선별하고자 생각하고 행동하기 전에 이미 클릭하게 만들어야 합니다.  독자가 글을 읽을지 말지 결정하는 데 걸리는 시간은 불과 0.3초입니다. 이 ‘0.3초 전쟁’은 클릭 베이트 헤드라인으로 승부해야 합니다. 

Hook 라인을 쓰는 비결은 간단합니다. 클릭하면 근사한 뭔가를 읽을 수 있다는 기대감을 어필하십시오. Hook  라인 기술 중 최강은 콘텐츠를 묶어(packaging) 독자가 Hook  하는 단어와 숫자로 보여주는 방식입니다.

"하반기 매출을 극대화하는 50% 세일" 지금클릭하세요.

클릭베이트 타이틀 뒤에 숨은 과학이 무엇인지, 이를 책임감 있게 사용하는 방법과 모든 측면에 이익이 되는 방식을 알아봅니다.


"클릭베이트(Clickbait)"는 블로그 세계에서 더러운 단어로, 독자를 속여 링크를 클릭하고 제목이 제대로 전달되지 않는 기사를 보게 하려는 사악한 의도를 암시합니다.

대부분은 아니지만 많은 경우에 클릭베이트 타이틀이 마케팅 독이 되는 것은 사실이지만, 올바른 사람에게는 주요 자산이 될 수 있습니다.

클릭베이트 코드를 해독할 수 있다면 귀하의 사이트로 더 많은 트래픽을 유도하고 페이지 조회수를 늘리며 브랜드 인지도를 구축할 수 있는 또 다른 마케팅 도구를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헤드라인 클릭베이트를 만드는 이유


헤드라인 클릭베이트를 만드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클릭베이트 제목은 일반적으로 다음 두 가지 유형의 헤드라인 중 하나를 나타냅니다.

1) 과장된 선언으로 독자의 관심을 끄는 선정적인 제목.

2) 실제 콘텐츠에서 한 가지를 약속하지만 다른 것을 전달하는 미끼 앤 스위치 아이템입니다.
실예)

당신이 대한민국에서  슈퍼리치가 될 단 하나의 선택 

(슈퍼리치는 현금성자산이 30억 이상인 사람을 말한다.)

여기를클릭하세요


(ABC)로 빠르게 이동하면 참조할 클릭베이트 기사에 필요한 모든 예가 제공됩니다. Twitter나 Facebook과 같은 소셜 미디어 사이트에도 선정적이라고 할 수 있는 헤드라인이 넘쳐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Clickbait는 신문미디어 에만 국한되지 않습니다. YouTube는 사용자를 억울하게 만드는 클릭베이트 콘텐츠와 오해의 소지가 있는 헤드라인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Clickbait NO OK?


좋은 클릭베이트 vs. 나쁜 클릭베이트
더 무해한 헤드라인과 "나쁜" 다양한 클릭베이트를 구분하는 요소는 무엇입니까? 독자의 신경을 거슬리게 하고 '가짜 뉴스'라는 비난을 불러일으키는 제목 유형은 일반적으로 다음 기준 중 하나에 해당합니다.

기사는 헤드라인의 약속을 거의 이행하지도 못하고 가치도 거의 또는 전혀 전달하지 못합니다.

블로그는 편견 없는 기사로 가장하는 간신히 숨겨진 광고입니다.

콘텐츠는 괜찮지만(어쩌면 좋을 수도 있음) 화면 광고의 홍수 속에 묻혀 있습니다.

당신이 클릭베이트 제목을 만들 때, 그 뒤에 숨은 과학은 무엇일까요? 이 질문은 마치 미스터리 스릴러의 플롯처럼 끌어당기는데요. 그런데, 이 과학적 비밀을 책임감 있게 사용하는 방법과 모든 측면에서 이익을 얻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 클릭베이트의 과학적 비밀: “제목은 눈에 띄게 과장되어야 한다!”

클릭베이트 제목은 독자의 눈길을 사로잡기 위해 과장된 언어를 사용합니다. "세계 최고의 비밀! 당신은 절대로 상상하지 못한 것"과 같은 제목은 궁금증을 자극하죠. 이런 비밀은 과학적으로 "호기심 트리거"라고도 합니다.
2. 클릭베이트의 과학적 비밀: “미끼 앤 스위치”



클릭베이트는 종종 미끼 앤 스위치 방식을 사용합니다. 제목은 한 가지를 약속하지만 실제 내용은 다른 내용을 담고 있어요. 이런 전략은 사실적인 과학적 실험에서도 효과적입니다. 실험 결과를 미리 예측하고 그 결과를 미끼로 사용하는 것이죠.
3. 클릭베이트의 과학적 비밀: “헤드라인 분석"



 소셜 미디어에서 선정적인 헤드라인이 많이 보이는 이유는 과학적으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특정 단어나 구절이 독자의 관심을 끌기 때문이죠. 이런 헤드라인은 뇌의 "호기심 중추"를 자극하여 클릭을 유도합니다.


4. 클릭베이트의 과학적 비밀: “YouTube의 클릭베이트”

YouTube도 클릭베이트를 활용하는데, 이는 사용자의 시선을 끌기 위한 과학적 전략입니다. "놀라운 비밀을 공개합니다!"라는 제목 아래에는 미끼가 숨겨져 있을 수 있죠.
5. 좋은 클릭베이트 vs. 나쁜 클릭베이트

좋은 클릭베이트는 독자의 기대를 만족시키고 가치 있는 내용을 제공합니다. 나쁜 클릭베이트는 미끼로만 사용되고 실망스러운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이런 과학적 비밀을 이해하면 더 효과적인 클릭베이트를 만들 수 있겠죠!
그럼, 이제 클릭베이트의 과학적 비밀을 활용하여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트래픽을 유도해 보세요!


훌륭한 글을 쓰는 것은 중요하지만, 그 글을 눈에 띄게 어필하게 만드는 것도 중요합니다. 훅 라인은 독자의 관심을 끌고 클릭하게 만드는 열쇠입니다. 여러분이 어떤 주제로 글을 쓰든, Hook 라인을 사용하여 독자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눈길을 끌 수 있습니다.

여기 몇 가지  Hook  기술을 이야기하면 이렇습니다.

리스티클  Hook  라인:

“하반기 매출을 극대화하는 세일즈 프로모션 3가지” 

"버락 오바마처럼 말하기 비법 7가지"와 같이 목록 형식의 제목은 독자의 기대감을 높이고 읽기 쉽게 만듭니다.


마법의 단어: “무료”, “당신”, “발표”, “선보이다”, “비법”, “새로운”, “~하는 방법”, “보장”, "쉬운"과 같은 단어는 독자의 시선을 사로잡는 데 효과적입니다.


시간 압박: “지금”, “막”, “마침내”, "드디어"와 같은 단어는 긴장감을 조성하고 독자를 행동하도록 유도합니다.
묶어 보여주기: 콘텐츠를 묶어서 독자가 혹하는 단어와 숫자로 보여주는 방식은 훅 라인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인터넷에서는 클릭되거나 죽거나입니다. 따라서 훅 라인을 사용하여 독자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글을 읽히게 만드세요! 

 

 

Hook 가는 카피

여러분이 미디어에서 매일 보고 듣는 광고 카피는 대한민국, 아니 세계최고의 카피라이터들이 작성한 보물들입니다.

그것들을 잘 살펴보면 보물을 찾을 수 있습니다.

대기업들이 광고 카피하나에 지불한 금액을 수억 이상입니다.

아래  카피리스트를 다운로드하여 읽어보세요. 하나가 수억의 가치가 있는 카피입니다.

 

분야별 광고 카피 리스트(1).hwp
0.10MB

 

광고 실제 보기

누군가 "태국여행" 이란 키워드로 검색을 했다고 가정합니다.

여러분이라면 아래 광고를 보고 어디를 클릭할 것 같습니까?


A : 동남아 여행 갈 땐 A여행사 5월 중 50% 할인 혜택을 확인해 보세요
B : 태국 여행 갈 땐 B여행사 푸켓, 치앙마이, 방콕,  피피섬
C : 태국 여행 갈땐 C여행사 5월 중 50% 할인 혜택을 확인해 보세요

아마도 C를 클릭할 가능성이 높을 것입니다. ‘동남아 여행’이 아니라 사용자가 검색한 ‘태국 여행’이라는 키워드가 정확하게 포함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A를 클릭하면 왠지 동남아 국가의 목록이 나오고 그중 태국을 찾아야 할 것 같지만 C를 누르면 바로 태국이 나올 것 같기 때문이죠. 연관성의 차이입니다. 

B는 ‘태국 여행’이라는 검색어가 포함되어 있지만 ‘50% 할인’이라는 문구 때문에 A에게 클릭을 뺏길 수 있습니다. C는 ‘50% 할인’도 포함하고 있으므로 뺏기지 않을 것입니다.

C는 ‘키워드 + 혜택’의 전형적인 예시에 해당됩니다. 키워드와 아래 장에서 설명할 ‘혜택’은 광고 구성의 필수 요소이므로 광고 제작 시 꼭 추가해 주시기 바랍니다.


반응형